서당곡지 지도 이미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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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설명
서당곡지
시도명
경상북도
시군구명
청도군
소재지지번주소
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관하리 18
총저수량
6
유효저수량
6
수혜면적
4
유역면적
20
준공연도
1,968
관리기관명
경상북도 청도군청
관리기관전화번호
054-370-2336
데이터기준일자
2024-12-13
제공기관코드
5,190,000
제공기관명
경상북도 청도군

블로그 리뷰

  • 서당곡지 | (BAC 지정) 명산 100+ 삼신봉(三神峰) 등산 후기(2024. 06. 02.)

    청학동 계곡 등이 이에 해당한다. ​ 곡지(谷地)가 발달하지 않은 산지에는 상대적으로 높고 긴 능선들이 발달한다. 영신봉[1,651.9m]에서 삼신봉으로 이어지는...전통시대에 이상향의 원형이었으며, 수많은 시인묵객들이 찬미했던 곳이다. 오늘날에는 도인촌과 삼성궁, 청학동 서당 등이 있으며, 관광지화 되었다. 출처...

    km8466-(2025-01-10 20:01:00)

  • 서당곡지 | 기양지맥 제1구간 애향아동복지원에서 분기점 지나 수정리고개까지 산행후기

    건계곡지나 다시 뚜렷한 등로가 나타난다. 낙엽 밑에는 작은 자가들이 깔려이어 발목도 조심하며 조금 더 걸어 오르니 곧이어 통나무계단이 나타나고 그 계단을 타고 끝까지 오르니 이정표와 벤취쉼터 하나가 설치되어 있는 백두대간 마루금과 접속하는데 우측 이 산객이 올라 온 방향으로 샘터 70미터 표시가 보여...

    칠갑산(2021-12-13 01:54:37)

  • 서당곡지 | 제11편 : 曲池荷(곡지의 연꽃)/盧照鄰(노조린)/唐(당)

    시인들이 곡지를 소재로 시를 읊었다. 2) 荷(하) : 연(蓮). ※ 하의(荷衣) : 연잎으로 결어 만든 옷이란 뜻으로, ‘은자(隱者)의 옷’ 또는 ‘세속을 초월한 훌륭한 사람의 옷’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. 3) 浮香(부향) : 바람을 타고 은은하게 파져오는 향기. 향기야 어차피 떠다닐 수밖에 없는 운명이 아닌가. 4) 繞(요...

    때로는 구름처럼 때로는 산처럼(2010-10-22 17:51:00)

  • 서당곡지 | 큰세개골,대성폭포,우중산행

    발달한 곡지에 북서-남동 방향의 구조선이 개입됨으로서 서로 엇비슷한 직각의 구조선이 만나게 되어 물길이 지그재그 모양으로 흐르게 된 것이다. 대성계곡의 남북 방향 하곡이 북동-남서 방향 모양을, 동서 방향 하곡이 북서-남동 방향 모양을 띠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. 화강암질 편마암을 제외한 편마암질 암석은...

    꺼비♡꺼비(2020-09-15 09:44:07)

  • 서당곡지 | 분두개울(204m).치알봉(361m).호점산(339m).갈미봉(291m).송산(291m).사자봉(370m).형제봉(288m).풍림산...

    회인서당(옛회룡초교)에서 북쪽을 바라봤을 때 우측 산능선이 용머리로 황룡입수 형상으로 황룡이 물 속으로 들어가는 산세이고 가운데 정면이 사자봉은 사자웅좌(거)로 사자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형상인데 반해우리 고대의 영물인 호랑이 형상이 없어 좌측 다섯 개의 봉우리로 둘러 쌓여 있는 오봉산 안에 영험한...

    배 창랑과 그 일행 =山君들(2023-05-03 15:47:44)

  • 서당곡지 | 조선시대 고택(故宅) 속 연지(蓮池) 석가산(石假山)

    세우고 서당 앞 넓은 마당에 연당을 파고 당주(塘洲)를 만들었다. 이에 연당을 이름하여 국담(菊潭)이라 이르고 석가산(石假山)을 쌓은 당주를 양심대(養心臺)라 하였다. 4. 전남 강진 다산 초당(茶山 草堂): 다산 선생은 원래 있던 연못을 넓혀 연지를 꾸미고 바닷가의 돌을 주워 조그만한 봉을 만들어 석가산이라...

    장하다 수석 TV(2023-06-14 22:03:00)

  • 서당곡지 | [펌]남간정사에 담긴 지극한 자연미

    조선 후기 노론의 거두로 당대 최고의 정치가이며 대유학자인 우암 송시열(尤庵 宋時烈, 1607~1689)이 대전의 소제동에 거주하면서 후학을 가르치기 위한 서당을 건립한 곳이다. 이 명칭은 주자를 사모한다는 뜻이 담겨 있는 주부자(朱夫子)의 '운곡남간(雲谷南澗)'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. 남간정사는 숙종 9년(1683)에...

    문화유산답사기(2005-10-10 13:17:00)

  • 서당곡지 | 정민교수의 "조선의 차 문화를 읽고서"(4) - 다산초당과 백련사

    조선후기에 비록 경화세족(京華世族)의 양반들에게 국한(局限)되었지만 차(茶)문화가 되살아난 것은 다산(茶山) 정약용(丁若鏞;1762~1836)과 일지암(一枝庵) 초의(草衣;1786~1866)선사 덕분이라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. 다산은 고질병인 체증 때문에 어려서부터 차(茶)를 마셔왔다. 젋었을 때 중국을 통해 조금씩 유입...

    ㆍ ㆍㆍㆍ(2017-09-28 00:24:0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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